LSP- 글레이즈, 왁스 그리고 실런트






글레이즈와 왁스는 폴리싱으로 도장면을 모두 정리한 다음 가장 마지막에 도장면에 코팅을 해주는 케미컬입니다. 그래서 영어로 LSP(Last Step Product-가장 마지막에 작업하는 제품)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도장면 위에 코팅층을 형성하여 도장면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과 광을 더욱 살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1. 글레이즈


원래 글레이즈의 용도는 전시차량을 위한 제품으로 지속성은 배제하고 도장면의 광을 최대로 끌어올려 전시기간 동안만 최상의 상태를 보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 제품입니다. 일반 오너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되면서 순수하게 광만 살려주는 기능에 추가로 도장면의 자잘한 스월마크를 감춰주는 충진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래서 굳이 폴리싱을 하지 않아도 스월마크를 감춰 도장면을 정리해주기 때문에 엄청난 광을 더욱 살려주는 역활을 하는 제품이 바로 글레이즈입니다.


글레이즈의 충진 기능



차량을 운행하면서 아무리 조심하고 조심해도 자동차 전체에 기스, 잔기스, 흠집들이 생기게 됩니다. 스월마크라고도 불리우는 이 잔기스는 내가 정말 조심한다고 애지중지 했는데도 주유소의 자동세차기나 셀프세차장의 솔등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발생되게 됩니다. 이러한 잔기스, 스월마크가 도장면에 많아지게 되면 빛이 난반사가 되면서 도장면의 광도가 탁해지게 됩니다.




도장면은 일반적으로 위의 그림처럼 베이스 코트, 페인트 컬러 코트 그리고 클리어 코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도장면이 광이 나는 것은 클리어 코트 때문입니다.



하지만 도장면의 클리어코트에 잔기스와 스월마크가 많아지게 되면 그림처럼 난반사가 일어나면서 빛 주변으로 원형을 그리며 수많은 잔기스가 육안으로 확인되고 도장면의 광도가 탁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도장면에 아무리 고가의 왁스를 바르더라도 광이 나지 않게됩니다.




그래서 잔기스, 스월마크를 제거하기 위해서 머신 폴리셔와 컴파운드 약제를 이용해서 잔기스와 스월마크가 보이지 않는 깊이까지 클리어 코팅층을 깍아내게 됩니다. 하지만 클리어 코팅층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매번 폴리싱 작업을 할 수는 없을 뿐더러 일반 사용자 분들에게는 머신 폴리셔 장비를 구비하는 것과 작업을 할 적당한 장소가 없다는 것 때문에 현실적으로 머신 폴리셔로 스월마크를 제거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일반 오너분들은 스월마크를 제거할 때 글레이즈를 이용하면 완벽하진 않지만 광도 향상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글레이즈가 가지고 있는 충진기능을 덕분에 잔기스, 스월마크를 충진(Resin) 포뮬러가 채워주고 난반사를 줄여주게 되기 때문에 광도가 향상되게 됩니다.




위 사진은 익스트림 글레이즈를 시공한 50/50 비교사진입니다. 익스트림 글레이즈 작업한 쪽을 보시면 완벽하게 스월마크가 제거되지 않았지만 원래 도장면에 비해서 광도가 눈에 띄게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레이즈는 지속력이 약하다 보니 세차를 하게 될 경우 금방 효과가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글레이즈를 작업했을 경우, 왁스나 실런트를 시공해줘야 그 광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점차적으로 글레이즈가 가지고 있는 충진 성능이 좋아지면서 스월마크나 미세 흠집들은 어느 정도 감춰줄 수 있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글레이즈는 LSP의 목적인 광도향상과 보호층 형성 중에서 광도 향상 쪽에 더 집중되어 있는 약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카나우바 왁스 (Carnauba wax)


카나우바 왁스도장면에 코팅층을 형성해서 산성비나 겨울철 염화칼슘과 같은 화학 오염물로부터 도장면을 보호해주고, 뛰어난 광과 리플렉션을 도장면에 올려줍니다. 왁스는 원래 카나우바 왁스의 줄임말로 천연재료인 카나우바(Carnauba)를 원재료로 만들어진 코팅제입니다.

카나우바 왁스의 특징은 페인트의 색상을 더욱 진하게 만들어주고, 도장표면이 촉촉히 젖은 듯한 느낌(wet-look)을 연출하며 투명한 느낌보다는 색감을 강조해주기 때문에 미세한 스크래치나 스월마크 등을 가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카나우바란?!



북브라질산 카나우바 야자수 잎 표면에서 추출된 것으로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단단하고 정제된 투명한 왁스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가구나 악기를 보호하기 위한 코팅제로 예전부터 사용되어 왔었고 지금은 자동차와 보트등의 코팅제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카나우바 왁스는 도장면의 광을 살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도장면을 부드럽게 해주며, 뛰어난 발수 성능을 갖추고 있어 우처시처럼 물이 도장면에 묻었을 때 물방울 모양이 구슬 형태처럼 보이는 비딩(beading)을 보여줍니다. 비딩의 형태가 원에 가까울수록 발수력이 뛰어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나우바 왁스는 도장면에서 완전히 경과되는데까지 약 7~24시간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24시간이 지난 후에 비딩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카나우바 함량이 높은 카나우바 왁스일수록 고가인데, 카나우바를 칸데릴라, 비즈와 같은 여러가지 천연재료들과 블렌딩하는 것이 어려운 작업이며 대부분이 수제작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카나우바 성분 함량이 3~5% 밖에 되지 않는 공장에서 제작되는 왁스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3. 실런트(Synthetic Sealant)




카나우바 왁스가 천연재료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코팅제라면 실런트는 석유에서 추출한 재료로 만든 합성화합물입니다. 실런트는 카나우바 왁스와 마찬가지로 도장 표면에 점착되어 광을 살려주고 도장면을 보호해주는 코팅제 역활을 하는 제품입니다. 아래는 퍼펙트 샤인 블로그에서 설명하고 있는 카나우바 왁스와 실런트의 차이점입니다.



실런트와 카나우바 왁스의 차이점

카나우바 왁스는 페인트의 클리어코트 위에 얇게 발려진다고 표현할 수 있는데 합성 실런트는 발려진다기보다는 도장 표면에 화학적으로 접착된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카나우바 왁스보다 지속성면에서 우수하게 된 것이지요. 지속성은 대략 3~6개월 가량이나 제품에 따라서는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합성 실런트가 카나우바 왁스에 비해 따뜻함이나 색감을 풍부하게 연출함에 있어 부족한 반면에, 광택의 깊이나 투명함에 있어서는 카나우바 왁스보다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투명함이 강점이긴 하지만 스월마크나 마세한 스크래치를 가려주지 못하고 더욱 두드러지게 하므로 동전의 양면과 같은 특성이 있습니다.

출처 - 퍼펙트샤인 블로그





 



4. 레이어링 (겹바르기)


글레이즈와 왁스의 이러한 차이점 때문에 일반적으로 글레이즈를 먼저 작업한 후에, 왁스를 그 위에 올려주는 순서로 작업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전시회에 출시되는 차량의 경우 광을 최대한으로 올려주기 위해 글레이즈만으로 마무리 하거나 글레이즈-왁스-글레이즈순으로 올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글레이즈, 카나우바 왁스 그리고 실런트를 이용해서 레이어링(겹바르기)을 하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순서를 권장해드립니다.


 


이와 같은 순서의 레이어링을 하는 이유는, 글레이즈는 광택증진을 위한 것이므로 항상 맨 처음에 시공하게 됩니다. 그리고 카나우바 왁스와 실런트를 섞어서 레이어링 하게 될 경우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실런트는 도장면과 접촉하는 성질 때문에 지속력이 뛰어난 것인데, 카나우바 왁스 위에 시공하게 되면 실런트의 지속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실런트를 먼저 시공하고 그 위에 카나우바 왁스를 레이어링 해주는 것이 더 효율적인 레이어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 블로그 Behind the Detail by Dr. Beasley's의 포스팅인 "당신이 글레이즈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 - what you need to know about glazes"을 읽어보시면 왁스와 글레이즈에 대한 차이점을 더 쉽게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테니 궁금한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글레이즈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 - what you need to know about glazes


In the world of exterior car care, glazes tend to be lumped into the polishes categories and in some cases waxes - neither is really correct.
외부 자동차 관리의 세계, 글레이즈는 광택의 범주에 어떤 경우 왁스로 집중하는 경향이있습니다 - 어느 쪽이든 정말 맞습니다.

In fact, a glaze is often considered “optional” during paintwork procedures, but can be the difference between a wet looking shine and a dullish shine.
사실, 글레이즈는 종종 도장 절차 중에 "옵션"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만, 젖어보이는 빛과 다소 둔한 빛 사이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So where do glazes fall?
그래서 글레이즈는 어디다 발라야되죠?...(?)

Directly after polishing, immediately before waxing. What does a glaze do, exactly? In short, it’s all about depth…
직접 연마 후 바로 왁스를 바르는 전에. 글레이즈로 정확히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한마디로 말하면, 그것은 모든 깊이에 대해서입니다 ...

Basically, a glaze is a shine enhancing product that is applied after polishing to fill in any remaining imperfections that polishing may not be able to tackle, adding even more depth when wax is applied over it.
기본적으로는 글레이즈는 연마가 해결할 수 없을 가능성이 남아있는 결함을 채우기 위해 연마 후 적용되어 빛을 높이는 제품입니다. 왁스는 그 위에 적용되었을 때 더 깊이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By filling in microscopic imperfections, light is more evenly and symmetrically reflected, giving the car a clean, crisp, deep, and lustrous shine that a simple polish and wax just can’t match.
미세한 결함을 채워 빛이 자동차에 간단한 광택 및 왁스로 정확하게 일치시킬 수 없는 깨끗하고 선명하고 깊은, 그리고 찬란한 빛을주고, 더 균일하게 대칭 반영됩니다.

Now, while you may be thinking glazes are used only before car shows or during major details, consider one of the more common uses of a glaze…
지금, 당신은 글레이즈가 자동차쇼 전이나 중요한 사항 중에만 사용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글레이즈의 일반적인 용도 중 하나를 검토하면 ...

body shops use glazes to restore shine and eliminate hazing after compounds are used to remove heavy scratches, orange peel, and more paint problems.
정비소에서는 빛과 화합물이 무거운 흠집, 오렌지 껍질 및 기타 페인트 문제를 제거하는데 사용 된 후 헤이징을 없애고 복원하기 위해 글레이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To that same extent, by glazing after polishing you’re only adding more of a shine to your car’s finish.
그 같은 정도로, 연마 한 후 글레이즈에 의해 당신은 당신의 자동차의 마무리 광택을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The Difference Between Glaze and Car Wax
글레이즈 및 자동차 왁스의 차이점

To begin, glazes are very similar to waxes in how they’re applied, but very different in terms of their purpose.
시작하려면, 글레이즈은 적용하는 방법에 왁스와 매우 비슷하지만 용도의 측면에서 매우 다릅니다.

While a wax is applied mainly to protect (higher gloss waxes tend to protect less), using a glaze underneath to keep the finish gleaming puts you at an obvious advantage.
왁스가 (높은 광택 왁스가 적게 보호하는 경향이있다) 보호하기 위해 주로 적용되고있는 동안 빛나는 마무리를 유지하기 위하여 아래에 글레이즈를 사용하면 명백한 이점을 두게됩니다...

By glazing, you’re essentially giving the wax an even surface to protect, rather than a bumpy or imperfect finish; this leads to longer protection and more durability than you’d get if you were towax immediately after polishing.
글레이즈에 의해, 기본적으로 왁스에게 울퉁불퉁하거나 불완전한 마무리가 아니라 왁스를 보호하기 위해 평평한 표면을주고있습니다; 이것은 연마 직후 왁스하는 경우 더 보호되고 내구성을 좋게합니다.

That said, while both glazes and waxes “fill”, they do so with very different motives.
그렇긴 하지만 글레이즈와 왁스 모두 "채우기"하면서 그들은 매우 다른 동기를 가지는것 같습니다.

For detailing purposes just remember that waxes protect, glazes do not… and when you wax over a glaze, you’re enhancing shine, depth, clarity, and the level of protection you’re getting out of the wax.
디테일링의 목적으로 한가지만 기억하세요. 왁스는 보호되고 글레이즈는 아닙니다... 그리고 당신은 글레이즈 위에 왁스시, 당신은 빛, 깊이, 선명도 및 보호 수준을 강화하고 you’re getting out of the wax...(아 모르겠습니다...ㅋ)

The Difference Between Glaze and Polish
글레이즈와 폴리쉬의 차이점

Although this often trips up car enthusiasts, the difference between glazes and polishes is quite simple, too.
자동차 애호가들이 자주하는 실수들 이긴 하지만, 글레이즈와 연마의 차이도 매우 간단합니다.

Polishes are abrasive whether you like it or not.
광택은 당신이 싫든 좋든 연마를 합니다.

If you’re polishing your car, you are essentially shaving/smoothing your paint down at a microscopic level.
만약 당신이 당신의 차를 연마하는 경우 당신은 본질적으로 깍아내거나 / 다듬질되며 미시적인 수준에서 페인트를 평활화 합니다.

Glazes do no such thing, but rather fill in the tiny clear coat imperfections and lines that polishing leaves behind
글레이즈는 그런 일을 할 수없습니다, 그러나 연마 뒤에 남은 작은 클리어 코트 결함이나 선을 메웁니다.

- even though they may not be visible to the human eye.
- 그들은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By glazing, you’re successfully sealing in the work that the polishes have done, which will enhance the high-gloss appearance of your paint after you’ve followed it up with a wax.
글레이즈에 의하여 당신은 성공적으로 광택제가 수행한 작업에 밀봉되어 있습니다, 당신은 왁스에 그것을 계속 한 후에 이것은 당신의 페인트 고광택의 외관을 향상시킵니다.

So you see, the bottom line here is that these three exterior car care products work together.
자 보세요, 여기서 중요한것은 이러한 3개의 외부 자동차 관리 제품이 함께 작동하는 것입니다.

Polishes, glazes, and waxes are really inseparable and should all be a part of the same process.
연마제, 글레이즈 및 왁스는 정말 불가분으로 동일한 프로세스의 일부가되어야합니다.

I, for one, would say that a polishing procedure is never really done without a glaze… and if you’re waxing without glazing first, you’re probably missing out on a dramatic, wet-like shine.
나 자신은, 연마 단계 정말 글레이즈없이 일어날 수 없다고 말할 것이다 ... 그리고 당신이 먼저 글레이즈하지 않고 왁스하는 경우는 아마 극적인 젖은것같은 광택을 놓치고 말 것입니다.

Next time you’re getting ready to polish, don’t forget to bring out the glaze!
다음에 당신이 연마할 준비를 할때는 글레이즈을 가지고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출처) http://www.drbeasleys.com/blog/2012/02/24/what-you-need-to-know-about-glazes/



이상으로 디테일링의 꽃이라 할 수 있는 LSP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LSP에 대해서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게시판에 문의주시기 바랍니다.